플라톤/소크라테스의 변명 - 각색

소크라테스의 변명 2 -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이유

BTO 2024. 4. 17. 04:46

 

토론 중인 소크라테스

그가 토론하는 모습은 젊은이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소크라테스가 신탁을 접한 후, 사람들의 지혜를 검증하러 다니게 된다.

그의 이러한 활동과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를 따라하면서, 결국 고발당하게 된다.

ㅡ멜레토스, 소크라테스를 3가지 이유로 고발하다

멜레토스와 아뉘토스, 뤼콘이 소크라테스를 고발한 죄목은 세 가지다.

ㅡ첫번째 이유 : 소크라테스는 땅과 하늘을 탐구했다; 소크라테스는 유물론을 긍정하는 무신론자로 취급되었을 수도 있다

하나는 땅(지하)과 하늘(천상)을 탐구했다는 것인데, 이는 당시 관점에선 신의 존재를 부정했다는 이야기로 볼 수 있다.

"땅과 하늘/지하와 천상을 연구했다"는 것은 "천체와 지상의 것들을 연구했다"는 이야기로 볼 수 있다.

이는 다시 "유물론적으로 세계를 탐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당시 유물론적으로 세계를 탐구한다는 건, 세계를 불/물/흙/공기 등의 원소로 이해하고, 그 원소들이 특정 조건에서 조합되어 현재의 다양한 세계를 이루었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 관점에선 신에 대한 존재를 가정하지 않기에, 유물론적으로 입장은 무신론자로 인식될 여지가 있고, 이점에 따라 멜레토스 일당의 고발은 맹목적이라고만 하긴 어려워진다.

정말 소크라테스는 유물론적 관점을 가진 무신론자였나

소크라테스가 정말 유물론적 관점을 가진 무신론자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유물론적 관점을 가진 무신론자로 오해될 여지는 있어 보인다.

먼저 [국가] 7권에서 드러난 부분으로 볼 때, 소크라테스는 천문학, 즉 행성의 운동과 관련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법률] 7권을 보면, 당시 사회에서는 천문학적 탐구를 못하게 한다고 이야기가 나온다.

왜냐면 당시 행성은 신이었고, 행성의 운동을 탐구하는 건 신을 파악하려 하는 불경한 짓이기 때문이다.

[법률] 10권을 보면, 유물론적 입장을 가진 무신론자들이 우주와 세계에 대해서 탐구하는데, 행성도 그저 하늘 위의 흙이나 불로 보고, 탐구를 진행한다.

따라서 무신론자들에게 행성은 신이 아닌 탐구의 대상에 불과하며, 이는 곧 천문학과 관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해보면, 소크라테스는 행성에 대해서 탐구하고 배워야 한다고 했고, 행성을 탐구하고 배우는 건 유물론적 관점을 가진 무신론자들 역시 그랬다.

당시 행성을 탐구하는 것은 불경한 짓이었던 사회였기에, 소크라테스의 적들이 고소할 구실로 삼기에는 적절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그 근거였다고 명시된 것은 아니라, 정확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있는 정보를 토대로 추정한다면, 이렇게 해석될 수도 있다.

ㅡ두번째 이유 : 소크라테스는 긍정하기 힘든 것을 올바르다고 한다

다음은 상식과 다른 궤변을 했다는 것이다.

이는 소크라테스가 토론할 때의 모습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

그는 사람들이 평소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주장을 무너뜨리고, 올바르다고 생각치 않던 것을 타당하다 하여, 사람들을 당황하게 한다.

이런 면에서 그는 지혜로운 자로 인식되어질 수 있었을 것인데, 이 점은 기존 질서, 관습, 규칙 등을 헤치는 모양새로 비춰질 수도 있고, 관습와 질서를 존중하는 이들에게는 문제가 있다고 보여질 수 있다.

따라서 소크라테스가 고발당할 만한 근거는 있다고 할 수 있다.

ㅡ세번째 이유 : 소크라테스는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

마지막은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것이다.

앞서 1절에서 살폈던 것처럼, 소크라테스는 젊은이들 앞에서 명망있는 자들에게 지혜 검증을 하면서, 젊은이들이 그런 논증을 보고 배우게 하였다는 점에서 고발 사유가 되었다고 생각되어진다.

멜레토스 일당이 고발을 할 때, 실제로 소크라테스가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는지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았다.

왜냐면, 그 시시비비를 가릴거면 법정에서 따지면 되는 것이고, 우선 젊은이들이 지혜 검증 토론을 벌이는 점, 그리고 그로 인해서 불편사항이 늘어났다는 점은 명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젊은이들을 타락시킨 게 맞든 그르든 멜레토스 일당은 해당 사유로 소크라테스를 고발할 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