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기록

몬티홀 문제와 확률의 문제

BTO 2024. 10. 2. 11:37

예전에 한창 이슈였던 몬티홀 문제,

몬티홀 문제에는 우리를 착각하게 하는 요소가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우선 몬티홀 문제가 궁금하다면, 아래를 열어서 보도록 하자.

더보기

세 개의 문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문 뒤에 있는 선물을 가질 수 있는 게임쇼에 참가했다. 

한 문 뒤에는 자동차가 있고, 나머지 두 문 뒤에는 염소가 있다. 

 

이때 어떤 사람이 예를 들어 2번 문을 선택했을 때, 

게임쇼 진행자는 1번 문을 열어 문뒤에 염소가 있음을 보여주면서 2번 대신 3번을 선택하겠냐고 물었다. 

 

참가자가 자동차를 가지려할 때 원래 선택했던 번호를 바꾸는 것이 유리할까?

아니면 바꾸지 않는 것이 유리할까?


몬티홀 문제가 시사하는 점을 보려고 한다면, 아래를 보도록 하자.

 

더보기
몬티홀 문제에서 경우의 수를 따지면, 선택을 바꾸는 것이 유리한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다.

 

세 경우 중, 바꾸면 당첨이 되는 경우가 두 경우(2/3)고, 바꾸지 않으면 당첨이 되는 경우는 한 경우(1/3)다.

그러니 바꾸는 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몬티홀 문제의 오류를 보고자 한다면, 아래를 보도록 하자.

 

더보기

몬티홀 문제를 통해서 바꾸는 것이 당첨될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생각하는 건 우리의 착각이다.

몬티홀 문제를 통해 파악되는 경우의 수는 내가 당첨될 확률을 올려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우리는 선택을 바꾸는 것이 유리한지 살피기 위해서 경우의 수(통계)를 살폈다.

세 가지의 경우를 살폈을 때, 바꾸는 것이 당첨이 되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문제는 나의 경우에도 선택을 바꾸는 것이 당첨으로 이어지느냐는 것이다.

이는 저 통계를 살피는 것만으로는 알 수가 없다.

 

100명의 사람이 이 게임에 참가해서, 66명이 선택을 바꾸어 당첨이 되었다고 한다 해도, 똑같다.

선택을 바꾼 사람 중에 34명은 당첨이 되지 않았다는 것인데,

내가 66명에 해당될지 34명에 해당될지는 전혀 알 수가 없다.

 

즉 앞선 사례는 그저 당첨의 비율을 보여줄 뿐이지, 내가 그 비율 중 어디에 속할 것인지를 드러내주지는 않는다.

그렇기에 나의 당첨확률은 66%가 아니라 당첨되거나 안 되는 50%일 수 밖에 없다.

'개인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학  (0) 2024.10.04
책에 대한 물음  (1) 2024.10.02
Hoc scriptum Numini Fati dedico.  (0) 2024.01.12
Hoc scriptum Numini Fati dedico.  (0) 2024.01.11